해외여행/독일

유럽여행 1 독일 베를린 (2013년 7월)

바위다섯 2013. 9. 10. 11:16

 

인천공항에서 KAL을 타고 가서 북경에서 SAS로 환승했다.

 

북경공항

 

SAS 기내식

 

 

2013년 7월 19일 독일의 베를린에 첫발을 디뎠다.

 

독일

 

인구 약 8,200만명으로 EU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이며, 면적 35만7천km로 국토의 70%가 평야로, 중부유럽에 위치하고 있는 16개 연방주로 구성된 공화국이다.

1,2차 대전의 패전에도 불구하고 루르,자르지방의 풍부한 지하자원과 근면 검소한 국민성과 조직력 단결력을 바탕으로 단시간의 전후복구와 라인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공업발전을 이룩하여 오늘날 세계경제대국으로 발전하였다. 동,서독간의 독일 통일 후 매년 700억 달러씩 서독에서 동독지역으로 지원하고 있다.

도이치란 말은 '로마적이 아닌', '서민적인' 이라는 의미의 티우치라는 말에 기원을 두고 있다. 현재 독일 민족을 형성하고 있는 게르만족은 기원 후 1세기 경부터 점차적으로 남하하기 시작하여 3,4세기중엽에 라인강 연안까지 진출하게 되었다.

신화적으로도 게르만족의 조상은 북부 스칸디나비아 지역 설화에 등장하는 오딘신이다.

 

메로빙 왕조 말기 752년 피핀이 제위에 올라 카롤링왕조가 시작되었고, 그의 아들 카알 대제 때는 스페인일부와 프랑스, 현재의 독일지역을 비롯하여 스위스,오스트리아지역과 이태리 반도 북부에 이르는 광대한 영역을 지배하였다. 그러나 그의 손자들은 843년 베르덩조약과 870년 메르센조약을 통해 서프랑크,동프랑크,중프랑크왕국으로 3분할하여 상속하게되었다. 카롤링왕조의 오토1세는 왕권신수설을 바탕으로 항가리 마쟐족을 물리치고 북으로는 슬라브족을 물리쳐 다시 광대한 영토를 차지하였다. 그는 962년 로마교황 요한12세로부터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로서 대관식을 받았고,신성로마제국은 1806년 나폴레옹에 의해 몰락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이 시기를 제1제국시대라 부른다.

1870년 보불전쟁에서 당시 프랑스의 나폴레옹 3세군을 격파하고 승리한 프로이센은 오스트리아를 제외하고 독일을 통일하고, 독일제국을 선포하였는데 이제국은 1918년까지 지속되었고 이 시기를 제2제국시대라 부른다. 이후 1차 세계대전후 1933년 히틀러가 집권한 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까지를 제3제국 시대라 부른다.

 

베를린

 독일의 수도로서 넓은 숲과 호수를 안고 있어 미관이 뛰어난 인구 350만명의 도시다.

1701년이후 프로이센 왕국의 수도로서 점차 발전, 1871~1918년에 독일제국 최대의 도시로서,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으나, 제2차 대전 후 동서로 분할되었다. 1990년 11월,  독일 통일 후 다시 하나의 도시가 되어 통일 독일의 수도가 되었다.

 

 베를린 숙소  Mark Apart Hotel

 곰은 베를린의 상징이다. 이곳에서 2박3일을 보내고 드레스덴으로 향했다.

 

구 카이저 빌헬름 기념교회

복원 보수 공사중 이었다.

 

신 카이저 빌헬름 기념교회

 

카이저 빌헬름 교회 내부 예배당

 

베를린 시내 2층버스

 

동물원 정문

 

전승 기념탑 (Siegessaule)

프로이센이 덴마크(1864),오스트리아(1866),프랑스(1870~1871)와의 전투에서의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탑으로,1873년 화합의 상징물로 완공했다. 전승기념탑은 높이 69m로 맨꼭대기에 12m 크기의 동으로된 승리의 여신상이 있다. 탑 중간에 보이는 노란색 구조물은 당시 실제 사용했던 대포의 포신이다. 탑 꼭대기의 여신은 "승리의 여신 빅토리아'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곳에서 연설했다.

 

운터 덴 린덴 거리

브란덴부르크 문에서 마르크스 엥겔스 광장까지 이어지는 베를린의 대표적인 번화가이자 중심지이다. 국립오페라 극장, 훔볼트 대학, 독일 역사 박물관, 국립 박물관 등이 이 거리에 있다.

 

Brandenburger Tor (부란덴부르그의 문)

프로이센의 개선문으로 1788~1791년에 건축가 K.G 랑간스가 아테네 아크로폴리스를 본떠서 만들었다. 위에는 샤토가 조각한 '승리의 콰드리가 전차 조각상'이 있다. 독일의 재통일 전에는 베를린 장벽의 상징적인 문이었다. 이 문 앞에 동서의 장벽이 가로 막았었다. 현재는 보도에 붉은 벽돌장으로 표시해 놓았다. 맨 위의 '승리의 콰드리가 전차 조각상'의 4두 마차는 한때 나폴레옹에게 빼았겼다 워털루 전투후 되찾은 것이다.

부란덴부르크 문 안에는 각 국의 대사관들이 있다.

 

Reichstag (국회의사당)

1884~1890년에 파울 바로트의 설계로 지어졌다. 2차 대전 중 건물 대부분이 훼손되어 1993년 보수작업을 위해 국제 공모전을 통해 영국 노만 포스터가 당선되어 1995~1999년 까지 보수작업을 하여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유대인 홀로코스트 추모기념공원

2차 대전 중 히틀러가 행정부로 사용하던 건물과 지하벙커가 있던 곳으로, 2005년에 유태인 학살의 유적지를 만들기 위해 2,711명의 유태인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기 위해 콩크리트 무덤을 만들었다. 이곳은 히틀러가 1945년 그의 여비서와 함께 이 지하 벙커에서 자살 했던 역사적 현장이다.

 

유대인 홀로코스트 기념 추모관 입구

 

점심으로 먹은 베트남 쌀국수

 

훔볼트 대학교

 

훔볼트 법과대학

 

Museumsinsel (박물관섬)

 

알테 내셔널 갤러리

 

알테 뮤지엄과 Lustgarten 광장

 

Berliner Dom (베를리너 돔)

1894~1905년에 Raschdorff에 의해 이태리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진 프로이센의 왕실 교회로, 신교의 본산이며, 베를린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교회이다.

 

베를린 돔 내부 

 

베를린 돔에서 바라본 텔레비젼 탑

동베를린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TV 송신 탑으로 1969년 완공 했으며, 높이가 365m이고, 탑 중간 207m 높이에 원형 카페가 있어서 , 베를린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다.  통일 전에는 동독 시민들이 베를린 돔에서 바라보는 TV탑의 둥근 전망대에 햇빛에 반사되어 빛나는 십자가를 바라보며 신앙생활을 했다고 한다.

 

베를린 돔에서 바라본 베를린 시청과 니콜라이 교회

 

박물관 섬

 

베를린 시청

 

니콜라이 교회

 

베를린 콘서트 하우스

 

 

 

 

Hackesches Hof

아르누보 양식 건축물

 

성모 마리아 교회

 

베를린 시청

 

성모 마리아 교회와 넵튠 분수

 

 니콜라이 교회

1230년에 완성된, 베를린에서 가장 오래된 교회이다.

 

저녁에 먹은 학세와 맥주

 

 

포츠담 광장

 

소니센타

 

Berliner Mauer (베를린 장벽)

 1989년 11월 9일에 붕괴 되었다.

 

잠시 장벽이 끊어진 사이로 보이는 슈프레강 

 

 형제의 키스

에리히 호네커 전 동독 서기장과 브레즈네프 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의 입맞춤을 표현했다.

러시아 화가 드미트리 브루넬의 작품으로 부제는 '주여! 이 치명적인 사랑을 이겨내고 살아 남게 도와 주세요!'

 

Sophie Charlottenburg Schloss (샬롯텐부르그 성)

프리드리히 1세가 왕비 조피를 위해 지은 바로크양식의 여름 별장 궁전이다.

 

프레드리히 대제 청동 기마상

 

Berlin-Tegel 공항